Tip Tip Tip!/IT

5G vs LTE(4G) 속도 비교, U+5G의 속도는 과연 LTE와 얼마나 차이날까?

자발적한량 2019. 5. 31.
728x90
반응형


5월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포스팅이네요. 그간 LG V50 Thinq 개봉기와 LG유플러스의 5G 전용 요금인 5G 프리미엄 요금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가볍게, 5G와 LTE(4G)의 속도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속도대결이라고 이미지에 박아놨긴 한데, 사실 대결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너무 격차가 컸네요. 원래 포스팅하고 싶었던 건 SKT, KT 등 타사 5G와의 속도 비교였습니다.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LG유플러스 요금제가 타사보다 저렴한 점을 표까지 가져와서 비교를 했었잖아요?ㅎㅎ 근데 주변에 5G를 사용하는 사람이 없는 거...ㅋㅋㅋ 그래서 아쉬운대로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LTE의 속도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속도 비교한다더니 갑자기 왜 음식사진으로 심기를 불편하게 하느냐 하실텐데... 이날로 말하자면 29일이네요. 지방에서 친구가 일 얘기 좀 하러 버스타고 올라왔길래 데려가서 먹은 족발입니다. 가볍게 둘이 4병 나눠 마셨나... 오우 맛있었어요. 족발도 비빔국수도. 그런데 족발 먹으면서 저도 프로야구 중계를 틀어놨었고, 옆 테이블도 같은 경기 중계를 틀어놨었는데.. 갤S10이랑 V50이 아니더라구요. CF에서 나오는 것처럼 제 중계가 몇 초씩 먼저 지나가길래 괜히 어깨 으쓱으쓱....ㅋㅋ 별 거 갖고 참...ㅋㅋ


술 마시는 내내 친구도 V50 신기하다고 요리 만져보고 조리 만져보고 U+프로야구 앱으로 야구 보면서 5G의 위력을 실감하고..ㅋㅋ 앱에서 제공되는 각종 경기 정보에 위치별 영상이랑 5G에서만 가능한 홈 밀착 영상까지 엄청 신기해하더라구요. 마, 이게 U+프로야구 5G다...ㅋㅋ 뭐 저도 처음 접하고선 감탄을 했었으니...


야구도 끝내기 홈런으로 이겼고, 족발도 술도 다 먹었고, 시간도 늦었고. 이제 헤어질 시간입니다. 저야 지하철타고 몇 정거장이면 집에 가지만 친구는 버스를 타고 좀 가야 되니 배웅이나 해주고 가려구요. 그래서 일부러 술도 반포에 있는 족발집에서 먹었거든요. 고속버스터미널(센트럴시티)입니다. 한번 여기서 LTE와 5G의 속도 비교를 해보도록 할까요?


타석에 들어선 LTE의 선수는 SKT에서 사용하는 아이폰6플러스입니다. 그리고 이에 맞서는 5G의 선수는 LG유플러스의 V50 Thinq. 두 폰에 모두 인터넷 속도측정 앱인 'BenchBee(벤치비)'를 설치했어요. 그리고 와이파이 해제. 와이파이를 설정해두면 속도 측정 의미가 없잖아요ㅋㅋ 측정시작을 누르면 데이터망 접속 알림이 뜬 뒤에 측정장소(실내/실외/자동차/지하철·기차)를 선택하게 됩니다. 실외로 선택하고 측정 시작!


PING / 다운로드 속도 / 업로드 속도로 나누어 3번 측정을 하는데요. 뭐 그리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결과가 나왔네요. 허... 573Mbps vs 34.1Mbps로 16.8배 차이네요. 홍보되는 5G의 속도보단 못미치게 나왔지만, 차이가 ㅎㄷㄷ합니다.


좌측이 5G 측정결과, 우측이 LTE 측정 결과입니다. 측정시간 나와있고, 다운로드 수치가 573Mbps(5G) vs 34.1Mbps(LTE)로 제일 격차가 컸고, 업로드 수치가 49.5Mbps(5G) vs 21.6Mbps(LTE), PING은 13.6ms(5G) vs 27.7ms(LTE)네요. 여기서 혹시 'PING은 LTE가 더 높네!'라고 하실 분들이 계실까봐... PING은 낮을 수록 좋은 겁니다. PING이 낮다는 건 그만큼 서버와 기기 간 지연이 적다는 뜻이거든요. 


백순대가 유명한 신림역 사거리에서의 측정 결과는 5G가 PING 19.8ms, 다운로드 속도 672Mbps, 업로드 속도 65.4Mbps였고, LTE의 경우 PING 28.5ms에 다운로드 속도 16.2Mbps, 업로드 속도 16.3Mbps. 41배 차이입니다.


마지막으로 컵밥의 성지인 노량진 컵밥거리와, 해산물의 성지 노량진수산시장, 그리고 수많은 공시생들의 성지인 노량진역. 노량진역에서 5G의 PING은 18.4ms, 다운로드 속도는 461Mbps, 업로드 속도 65.1Mbps였고, LTE의 PING은 29.2ms, 다운로드 속도는 20.5Mbps, 업로드 속도는 21.1Mbps였네요. 이전 신림역보다는 약간 차이가 좁혀진 22.5배입니다. 다음 번엔 또 어떤 콘텐츠로 찾아올지 기대해주세요!



오늘의 키워드

#유플러스5G #유플레이어스 #5G #고속버스터미널 #고속터미널 #센트럴시티 #신림역 #노량진역 #노량진 컵밥거리 #LTE #5G LTE 비교


LG유플러스의 유플레이어스 활동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여러분이 눌러주시는 아래의 ♡는 글을 쓰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