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밟고 있는 땅/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조국 신당 창당 공식화,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 종식 목표""더불어민주당은 큰 집" 연대 가능성 열어

자발적한량 2024. 2. 13.
728x90
반응형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드디어 신당 창당을 선언했습니다. 조국 전 장관의 신당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세력화했다가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과 합세한 제3지대 세력들과 달리 범진보 진영의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조국 전 장관은 오늘(13일) 오후 2시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당 창당을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대한민국은 외교·안보·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위기에 처해 있다. 초저출생과 고령화로 인한 국가 소멸 위기는 눈앞에 닥친 현실이고, 국민은 저성장과 양극화에 신음하고 있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나. 답답하다 못해 숨이 막힌다"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역 갈등·세대 갈등·남녀 갈등을 조장하고 이용하는 정치, 국가적 위기는 외면한 채 오로지 선거 유불리만 생각하는 정치는 이제 끝장내야 한다"며 "무능한 검찰 독재 정권 종식을 위해 맨 앞에서 싸우겠다"고 강조했죠.

다만 본인의 고향인 부산에서의 출마 등 총선에서의 역할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제 고향이 부산이고 선산도 여기 있어 부산에 대한 애정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다만 지금 시점에서 부산에 출마한다 안 한다는 말을 하는 것은 좀 빠른 것 같다"고 언급한 그는, "4월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려면 부산을 포함한 모든 지역구에서 1대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윤석열 대 반 윤석열 구도를 만드는 일에 저와 제가 만들 정당이 노력할 생각"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권 심판을 위한 중심에 민주당이 있고 저 역시 민주당을 본진, 큰 집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운을 뗀 후 "새 정당을 만드는 이유는 민주당보다 더 진보적이고 더 빨리 행동하며 더 강하게 싸우기 위해서이며, 이 과정에서 당연히 민주당과 협력할 것"이라면서 가능성을 열어뒀죠.

 

728x90

 

조국 전 장관은 어제(12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방명록에 "검찰 개혁과 사회 경제적 민주화를 위하며 헌신했던 내 마음속 영원한 대통령님을 추모합니다"라고 적은 그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검찰 독재 조기 종식과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한 불쏘시개가 되겠다"며 "어떠한 난관도 꺼리지 않고, 불쏘시개가 돼서 제가 하얗게 타더라도 걸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뒤이어 경남 양산 평산마을로 이동,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저녁 식사 전 있었던 환담 도중 조국 전 장관은 "이번 총선에서 무도한 윤석열 검찰 독재를 심판하는 데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다"면서 "다른 방법이 없다면 신당 창당을 통해서라도 윤석열 정권 심판과 총선 승리에 헌신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통령은 "민주당 안에서 함께 정치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신당을 창당하는 불가피성을 이해한다"면서 "검찰 개혁을 비롯해 더 잘할 수 있는 것으로 민주당의 부족한 부분도 채워내며, 민주당과 야권 전체가 더 크게 승리하고 더 많은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길 기대한다"고 격려를 했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조국 전 장관 방문 직전 페이스북에 최근 조 전 장관을 공개 비판한 공지영 작가의 신간을 추천하는 글을 쓴 점을 들어 문 전 대통령이 은연 중에 속마음을  표현한 것이 아니냐는 눈초리도 있었죠.

 

조국 전 장관은 지난 1일 자신이 주도하는 싱크탱크 '리셋코리아 행동'을 출범했고, 8일 자녀 입시 비리 혐의와 관련한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법정구속만은 면한 조 전 장관은 그날 "4월 10일(총선)은 민주주의 퇴행과 대한민국 후진국화를 막는 시작"이라며 정치참여에 관한 입장을 밝힌 데 이어 12일 봉하마을과 평산마을 찾았고, 13일 자신의 고향인 부산에서 신당 창당을 선언하는 등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속전속결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정치권에서는 조국 전 장관이 지역구에 출마하기보다는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 국회 입성을 도전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조 전 장관을 바라보고 있는 민주당의 시선은 전반적으로 착잡해 보입니다. 빠르게 친명계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윤석열 정부 탄생의 책임을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지우는 분위기가 끊임없이 감지되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조국 전 장관으로 인해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정치 이슈의 중심에 서게 된다면, 정권 심판론 프레임이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조국 전 장관을 지지하는 중도층의 이탈이 우려되기도 하구요. 

 

반면 한 문재인 청와대 출신 의원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조 전 장관은 검찰의 과도한 수사로 피해를 본 상징적인 인물"이라면서 "그의 출마가 검찰 정권 심판이라는 선거의 구도를 뚜렷하게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조국 전 장관과 가까운 인사는 "여론이 강력하게 원하면 조 전 장관의 신당이 더불어민주당 위성정당과 손을 잡을 수도 있지 않겠나"라고 말하기도 했죠.

 

일단 비례대표 선거 준비를 위해 추진 중인 범야권 통합비례정당에는 조국 전 장관이 창당한 신당이 함께 할 가능성은 낮다고 점쳐지고 있습니다. 박홍근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 추진단장은 지난 8일 연합 대상으로 녹색정의당, 진보당, 새진보연합을 거론했죠. 또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어제 MBC라디오에서 "총선 전에 대법원에서 원심 파기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출마는 사실상 어렵지 않을까 싶다"고 평가 절하하기도 했죠.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