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Tip Tip!/IT

카카오톡 3월 업데이트, 팀채팅 / 친구 삭제 / 프로필 메모 / 채팅방 퇴장 확인 / 조용한 채팅방 / 프로필 전환

자발적한량 2024. 3. 16.
728x90
반응형

 

카카오톡이 3월 업데이트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 도입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기능들은 v10.6.0부터 지원되는데, 상당히 편리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끕니다. 

 

우선 첫번째로 팀채팅 기능.  팀채팅이 그룹채팅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방장이 존재하며, 방장은 새로운 멤버를 초대하거나 기존 멤버를 내보낼 수 있는(강제 퇴장) 권한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채팅방 대표 사진 및 이름 변경, 대화방 내 특정 상대의 메시지 가리기 등을 할 수 있다는 점이죠. 방장 권한은 다른 멤버에게 위임할 수도 있구요. 원래 팀채팅 기능은 구독형 상품인 '톡서랍 플러스'에서만 지원했었던 기능입니다.

두번째로, 사실 이 기능이 가장 이용자들에게 와닿지 않을까 싶네요. 바로 친구 삭제 기능입니다. 그동안 친구 삭제를 위해서는 먼저 차단을 한 뒤 차단을 해제하면서 재등록을 하지 않는, 상당히 해괴한 절차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친구 목록에서 바로 삭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상대방 프로필 상단 더보기 메뉴에서 '친구 삭제' 메뉴를 선택하면 끝. 삭제랑 차단은 다르기 때문에 삭제 이후에도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프로필 메모 기능입니다. 친구 이름 외에 간략한 정보를 친구의 프로필에 메모할 수 있는 기능으로, 최대 200자까지 메모가 가능합니다. 물론 이 메모는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세번째로는 멀티 프로필과 기본 프로필 전환 기능. 사용 중인 멀티 프로필 내 설정을 통해 기본 프로필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전환시 프로필에 담긴 과거 프로필 사진, 배경사진, 상태메시지 등의 히스토리도 유지되구요.

다섯번째로는 채팅방 퇴장 확인 기능. 채팅방을 나가기 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채팅방 이름과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간혹 실수로 채팅방을 잘못 나가는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된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조용한 채팅방' 기능. 단순히 알림을 무음으로 해두는 것을 뛰어넘어 자주 확인은 안하지만 나가기는 좀 어려운 채팅방을 숨겨주는 기능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