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밟고 있는 땅/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대한축구협회 국회 현안 질의에서 정몽규·홍명보 뚜까 팬 박문성 해설위원

자발적한량 2024. 9. 25.
728x90
반응형

대한축구협회 국회 현안 질의, 여야 가리지 않고 쏟아낸 비난의 화살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현안 질의를 열고  국가대표 선임 과정과 정몽규 회장의 4선 연임, 홍명보 감독 선임 불공정 의혹 등 여러 부정적인 이슈를 낳은 대한축구협회의 운영 실태를 직접 파헤쳤습니다. 이 자리에는 홍명보 감독과 정몽규 회장, 이임생 기술총괄이사, 정해성 전 전력강화위원장 등이 증인으로 채택되어 자리에 참석했죠.

 

이 자리에서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과 홍명보 감독은 국회의원들의 집중 포화를 맞았습니다. 조국혁신당 김재원 의원이 홍명보 감독에게 "본인이 감독으로 선임된 이번 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했느냐"고 묻자, 홍명보 감독은 "한 번도 대표팀 감독을 한다고 한 적이 없었다. (과거 전무이사로서 감독 선임 작업을) 경험했기 때문에 말씀드리면, 불공정하거나 특혜가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전력강화위원회에서 나를 1순위로 올려놓았기 때문에 감독직을 받았다"고 말했다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을 황급히 바꾸는 모습을 보였죠.

 

또한 홍명보 감독이 대표팀의 사령탐으로 낙점된 전력강화위원회 11차 회의록에 대해서는 "이것에는 행정적인 착오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가 "앞서 말씀드린 내용에 보태자면, 11차 전력강화위원회에서 행정적인 문제가 있었다는 말은 아니다. 문제가 아닌, 행정적인 '오차' 혹은 '오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의원이 "문제랑 오차랑 무슨 차이가 있느냐, 계속 말 바꿀 것이냐"고 짜증을 내자 홍 감독은 당황한 표정을 보이기도 했죠. 감독직을 사임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는 "이 문제로 사임할 생각은 없다. 감독은 성적이 좋지 않다면 언젠가 경질이 된다. 내 역할을 남은 기간 동안 대표팀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박문성 해설위원의 사이다 작심 발언 "정몽규 체제 끝내야"

이날 주목받은 것은 참고인으로 출석한 박문성 해설위원. 박문성 위원은 의원들의 질의를 받을 때마다 대한축구협회와 정몽규 회장을 향해 작심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박문성 위원은 "정몽규 협회장은 문제 의식·공감 능력이 없다. 그리고 이를 풀어나갈 능력도 없다"라고 운을 뗀 뒤 "(홍 감독 선임 뒤) 한 지도자로부터 연락이 왔다. '이제는 지도자를 그만두겠다'고. 이름 없는 지도자는 10~15년을 밑바닥에서 굴러도 프로팀 코치 한 번, 감독 한 번이 어렵다"라면서 홍명보 감독 선임 절차를 비판했습니다. 또한 "이 지도자는 '누군가는 특혜로 국가대표를 한다'라고도 말했다. 비단 이 사건만 그런 건 아니다. 과거 승부조작 사태에 대한 사면도 그런 식으로 진행해선 안 됐다. 매우 반스포츠적인 행위"라고 말했죠.

 

이어 "정몽규 회장 체제가 이어지는 한, 이번 사건과 같은 무능력·무원칙·불공정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 이제는 (정몽규 체제를) 끝내야 될 때가 아닐까 싶다"라고 강조했는데,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몽규 회장이 물러나야 할 10대 이유 중 3가지를 뽑아달라"고 요청하자, "먼저 스포츠 근간을 흔든 승부조작·비리축구인 사면파동이다. 그리고 홍명보 감독 선임과 절차 문제, 이어 정몽규 회장 체제에서의 독선·무능력·불공정·무원칙"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오후에도 박문성 위원의 작심발언은 계속됐습니다. 박 위원은 "머릿속에 맴도는 건 '왜 눈치를 보지 않지'라는 표현"이라면서 "정몽규 회장과 홍명보 감독은 우리가 살아온 궤적과 다른 삶을 사는 것 같다. 대기업 가문의 자제로 살고, 엘리트 선수로 살아왔다. 일반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각과 다른 삶을 살았기 때문에 다른 생각을 한다"며 "그래서 우리의 눈치를 보지 않는구나 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협회를 감사 중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0월 2일 중간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조만간 정몽규 회장을 만나 문답서를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10월 7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될 예정인 국정감사에서 문체위가 정몽규 회장을 22일 열릴 대한체육회 국감 증인으로 채택한 상태.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