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내음새/서울-강남

[서울/노량진]여름이 제철인 붕장어(아나고) 먹자! 해운대 아나고(거해수산)

자발적한량 2013. 6. 10.
728x90
반응형

여름철 노량진 수산시장 보양식, 아나고가 책임진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 !

이 글에 동감하시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 클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슬슬 노량진 수산시장에 비수기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여름이 다가오면 노량진 수산시장이 무척이나 썰렁해지죠. 사실 저 같은 경우는 그 틈을 타서 일부러 더 찾아갑니다. 그런데, 여름이 제철인 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붕장어! 흔히들 아나고라고 많이 부르는 바다장어입니다. 이 바다장어가 바로 여름이 제철이라는 점! 6월, 빠르게는 5월부터 그 맛이 죽여줍니다.



거해수산에서는 통영에서 잡아온 남해산 바다장어를 취급합니다. 이날은 옆에서 장어 손질 과정을 좀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대략 1kg 정도의 붕장어를 꺼냈습니다. 반은 구이를 하고 반은 회로 먹을 생각입니다.



아나고를 꼬챙이에 꿴 후에 껍질을 벗겨내는 과정을 거칩니다. 회로 먹을 놈들은 껍질을 벗겨내야죠.



껍질을 벗겨내고 토막을 낸 붕장어.



깨끗한 물에 씻은 뒤 분쇄기에 넣으면 붕장어가 잘게 잘려서 나옵니다.



한편, 구이용도 손질을 합니다. 구이용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내장 등을 빼내어 역시 깨끗한 물에 씻습니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 !

이 글에 동감하시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 클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까 분쇄시킨 붕장어를 탈수기에 넣습니다. 물기를 빼는 과정이죠. 탈수과정을 거쳐 물기가 빠지면 밥알처럼 고슬고슬해집니다.



자, 구이용과 횟감 모두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식당으로 고고!



잠시 붕장어(아나고)에 대한 얘기를 해보자면, 부산 지역에서 즐겨먹는 어종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가 많아 시력보호, 야맹증에 효과가 있으며 칼슘, 미네랄의 보급원이어서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제격이죠.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태안에서는 아나고가 남자들에게 여름을 나는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붕장어회(아나고회)! 1kg 모두 회를 치면 도시락 케이스로 2개가 나온다고 합니다. 500g은 회를 쳤고, 500g은 구이용으로 가져왔으니...지금 보시는 것처럼 도시락 1개가 가득 차네요.



광어회, 도미회, 숭어회와 같이 포를 뜨는 방식이 아니어서 처음 먹는 사람들은 생소할 수도 있지만, 이 아나고회...눈 돌아가는 사람들 많습니다...



자, 이번엔 붕장어구이(아나고구이)! 양념구이를 했습니다. 식당에 가져가서 구워달라고 하면서 소금구이나 양념구이 등 굽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날은 양념구이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장어는 뱀장어입니다. 아나고라고 부르는 것은 붕장어이지요. 붕장어는 바닷장어입니다. 뱀장어는 바다에서 부화하고 담수인 강에서 성장하고, 다시 바다로 나가 알을 낳고 죽죠. 어획량의 90% 정도가 일본으로 수출되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붕장어(아나고)는 우리나라 전 연해에 분포되어 있어 가격이 저렴한 편이죠. 이번 여름, 붕장어(아나고) 마음껏 드시면서 몸보신 하시고 건강히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 !

이 글에 동감하시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 클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운대 아나고(거해수산) 

 ☞어떤 곳

여름철 보양음식 붕장어(아나고)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집

 ☞주소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 13-8

 ☞전화번호

 02-812-6907

 ☞영업시간

 24시간(화요일 휴무)

 ☞무선인터넷 

 불가

 ☞흡연

 가능

 ☞주차

 가능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